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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우울증 생물학적 관점에서 보는 우울증 발생의 원인 세로토닌

STARLOAD 2017. 7. 5. 19:00

창원 우울증 생물학적 관점에서 보는 우울증 발생의 원인 세로토닌


창원 우울증 진단 하지만 (심각한) 우울증 환자들이 명상을 접근하는데는 현실적인 문제가 많다. 이는 병원에 따라 편차가 있으므로 잘 찾아보아야 할 듯. 다만 의약분업의 예외로 약의 상당수는 병원에서 직접 받을 수 있으며 진료비에 포함된다. 정신과 전문 병원이 아니라 신경외과 병원으로 가면 좀 더 싸다. 물론 비싼 병원일수록 친절한 상담이 있는 건 사실. 개인병원에서는 "일단 약을 드세요. 우선 명상은 종교 체계이다. 그러므로 명상법에는 사이비 종교가들이 판을 친다. 청주우울증치료 참고로 이 명상법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직접 만드신 명상법이다. 심리치료 등에서 활용되는 명상도 다 이 명상이 기반이다. 하여튼 명상을 배우기 전에 잘 알아보고 가라. 더구나 불교 명상 뿐만 아니라 어느 종교전통의 명상이든 "본격적인 명상"은 상당한 정신력이 필요하다. 따지고 보면 무턱대고 비싼 것이 아닌 셈이다. 보험처리를 받으면 30~40분에 정신요법료로 3~4만원 정도로 진료비가 책정되었다. 인천우울증치료 이렇게 옛날에 정신의학을 배운 의사들, 나이로 따지면 50살이 넘어가는 의사들은 심리상담가 못지않게 상담에 치중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까지는 정신과 치료엔 상담이 으뜸이라는 것이 주된 패러다임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초에 종교전통에서 수쳔년간 전수되어 온 명상은 스승이 자신의 제자들에게 전승해온 정신적 엘리트들의 활동이었다. 정신적 능력이 보통 사람보다 어느 정도 뛰어나거나 그럴 자질이 (인연이?) 있는 사람들이 했던 활동이라는 것이다. 명상이 이렇게 정신적인 엘리트들의 활동이었던데는 그럴만한 현실적인 이유들이 있다. 정신적 준비가 안 된 사람은 아무리 명상법을 알려줘도 열심히 할 의욕 자체가 안 생긴다. 위빳사나 명상을 예로 들면, 위빳사나 수행을 하려면 수행에 꼭 필요한 지식을 머리로라도 배운 후 (세상을 어떻게 보고 나를 어떻게 대해야 한다는 마음의 태도 같은 것인데, 정확히 말하면 이것 자체가 불교 교리다.) 어느정도 고요하고 안정된 마음을 갖추고 머리로 배운대로 세상과 나를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런데 환자들은 위빳사나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배운 적도 없고, 마음은 불안하고 산란하며 공포와 슬픔과 분노와 무기력에 가득한 경우가 대다수다. 이런 경우 수행을 계속 하는 것은 사실 수행을 안 하느니만 못하다. 더구나 명상에는 스승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러므로 환자들이 명상에 입문하려면 우울증이라는 질병에 대해서 잘 이해하면서 동시에 명상을 깊이 수행한 노련한 스승이 꼭 필요하다. 문제는 이런 사람을 찾는 것이 굉장히 힘들다는 점이다. 우울증 전문가면 명상에 대해 전혀 모르거나 이제 막 배운 초심자 수준이고(정신과 의사나 심리치료사가 환자 치료 목적으로 본인도 명상을 배우겠다고 시작은 했는데, 사실 제대로 습득을 못한 상태 etc..), 오래 수행을 한 명상의 고수면 우울증에 무지한 경우가 많다. 이렇게 적절한 스승이 부재한 상황에서 명상 수행은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예를 들어 우울증 환자들은 자기 스스로는 알려준 수행방법대로 한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정말 하지 말라는 짓만 주로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삶을 스스로 고통스럽게 만드는 우울증 환자 특유의 마음패턴이 집약, 증폭되어 명상 와중에도 돌아간다고 보면 대강 맞다.) 이런 '하면 안 되는 짓'은 주로 정신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외부에서는 관찰하고 교정해주기 참 힘들다. 그래서 아주 경험 많은 스승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그런 스승의 개입 없이 혼자 하면..그래서 실제로 '심각한' 우울증 환자들은 명상을 하다가 오히려 정신적으로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왜냐하면 명상와중에 하라는 대로 (괴로움을 소멸시키는 쪽으로) 마음을 안 쓰고 하지 말라는 대로 (괴로움을 증폭시키는 쪽으로) 마음을 계속 쓰고 있으니까...좌선 자세 잡고 앉아있는다고 명상이 제대로 되는게 아니다. 더구나 명상수행에는 수많은 장애들이 있다. 예를 들어 초기에는 명상을 진행하다 보면 평소에는 잊고 있었던, 혹은 너무 끔찍한 상처라서 일부러 잊어버렸던 괴로웠던 기억들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그냥 떠오르는 것도 아니고 아주 강력한 불안, 분노, 슬픔, 탐욕 등과 함께 올라온다. 혹은 본인의 정신적 문제 중 치명적인 문제들을 마주하고 해결하도록 요구하는 사건들이 자꾸 주변에 생긴다. (불교에서는 이런 걸 업이 몰아 닥친다..라고 표현한다. 출가한 스님들 치고 초기에 엄청나게 고생하거나 심하게 몸이 아파보지 않은 사람이 드물다.) 이런 경우 정신이 건강한 보통 사람들도 감당하기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른 사람에게는 큰 스트레스가 되지 않은 사건들에도 크게 타격을 받는 우울증 환자들은 그 문제 앞에 압도당하기 쉽다. 더구나 옆에 스승도 없다면.. 이런 저런 이유 때문에 심리치료사들 중에는 명상에 부정적인 경우도 있다. 치료하던 환자가 명상을 배우다가 트라우마가 도지거나 자아정체성에 문제가 생겨서 상태가 더 안 좋아져서 오는 경우를 겪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들은 종교의 탈을 쓸 수도 있고 그냥 명상프로그램의 형태로 사람들을 모을수도 있지만, 포장을 어떻게 하든지간에 명상은 본질적으로 영적인 행위이다. 서구에서 종교색체를 싹 다 제거하고 만든 탈종교적인 명상요법을 배워 치료차원에서 행한다 하더라도 진지하게 하다 보면 종교적인, 영적인 경험을 하기 쉽다. 상황이 이러하기에 명상계는 이러저러한 깨달은 사람들(?)이 판을 치고, 전형적인 사이비 교주들도 많고도 많다. 이런 상황에서 정확히 알지 못한 상태에서 대강 인터넷을 검색하고 명상배우는 곳에 찾아갔는데 그곳이 이상한 종교성을 가지고 있는 곳이면 정말 위험하다. 많이 알아보고 잘 공부해야 한다. 우울증 치료 목적에 한정해서 말한다면, 현재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고 학술적인 논문이 활발히 나오고 있는 명상법은 상좌부 불교 전통의 위빳사나 명상이다. 그래서인지 명상 수행단체에서도 정신과 환자들은 참가 금지 등의 경고를 내걸기도 한다. 실제로 정신과 환자들이 명상을 하러 왔다가 문제를 일으키거나 심각한 상태가 되어 난리가 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기 때문일 것이다. 천안우울증진단 정신과를 기피하는 한국 풍토상, 병원에 가서 치료받아야 할 아픈 사람들을 종교단체에 몰아넣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런 문제들은 예전부터 많이 발생해왔다. 대구우울증치료 (환청이 들리는데 귀신 쫒는다고 절에 보내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 경우는 사실 조현병 증상임이 의심되므로 정신과를 가야 했었다.) 그런데 현대에는 명상이 정신과 질병에 치유효과가 있다는 학술정보들이 널리 퍼지고, 심리치료에서 명상과 연관된 심리치료요법이 확상되어 정신과 의사들이나 심리치료사들이 환자들에게 명상을 추천하기 시작하면서 이런 문제가 과거보다 다른 방향으로 더 자주 발생하게 되었다. 환자 스스로가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명상을 시작하다가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명상을 지도하는 측도 우울증 등의 정신과 질병에 대한 이해도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환자를 (막) 대하다가 문제를 키우는 경우도 많다. 한마디로 심각한 우울증은 어느정도 털어낸 상태에서 본격적인 명상을 시작하는게 무난하다. 그럼에도 명상은 뇌 건강에 정신건강에 아주 좋다. 특히 제대로 조건만 갖춰진 상태에서 시작할 수만 있으면, 명상은 우울증 정도의 적당한(?) 강도의 정신과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너무너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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